PARTYLUV MIDI COLUMN by SAIUMA : 003
기본 장비 : 미디 인터페이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미디 인터페이스, 미디 신호의 원리, 내장 악기에 대해 알아보자.
미디케이블은 컴퓨터에 직접 연결 할 수 없다.
그렇기에 미디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
미디 인터페이스는 미디 신호를 컴퓨터로 컨트롤 할 수 있게 만드는 컨버터라 할 수 있다.
☞ 여기서 잠깐!
미디 인터페이스도 IN/OUT 개수로 가격이 20여 만원에서 80여 만원까지 천 차 만별이었다.
필자는 악기 개수가 많아서 8IN/8OUT 을 많이 사용했는데, 가장 유명한 미디 인터페이스로 MOTU MIDI EXPRESS, EMAGIC AMT8 등이 있다.
컴퓨터에서 미디 인터페이스로 그리고 다시금 악기로 이렇게 연결되어져 작동 한다.
더불어 여러 개의 악기를 한꺼번에 돌리려면 전원에도 멀티를 쓰듯, 인터페이스도 멀티 미디 인터페이스를 쓰면 된다.
위에서 언급 한데로 8IN/8OUT 을 많이 사용하지만 요즘은 가상악기 시대라 간단한 제품(2X2, 4X4)을 사용하는 추세이다.


외장악기로 설명을 했지만, 내장악기는 훨씬 더 쉽다.
내장악기는 마스터 키보드를 연결할 수 있는 미디 인터페이스나, USB 만 있으면 된다.
내장악기 컨트롤은 미디 인터페이스없이 컴퓨터 안에서 DAW 를 통해 악기 종류와 음원을 지정 할 수 있다.
그래서 옛날에 비해서 연결 케이블도 많이 사라진 상태이고, 랩탑 하나면 음악을 만들 수 있는 상황도 된다.
☞ 여기서 잠깐!
처음 미디를 시작할 때 5~6개의 악기를 연결하기 위해서 케이블이 30 개에서 40 개정도가 필요한데, 항상 미래가 되면 무선 시대가 올 것 같았지만, 더욱 편하게 외장악기가 없어져가는 완전 판타스틱한 상황이 되어졌다.
랙케이스와 수많은 선, 수많은 전자파에 넓은 공간의 차지 등이 한번에 해결된 상황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예전의 아날로그적 따뜻한 사운드에서, 디지털의 조금 차가운 느낌으로 변한 음악적 질감은, 가끔 아쉬움을 남긴다.
그러나 좀더 시간이 지나면 그 따뜻함마저 과학적으로 커버 될 수 있다 생각한다.
이번 시간은 미디 신호의 흐름에 대한 이해와 기본 연결 구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시간은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믹서 오디오 연결 구성에 대해 알아보겠다.
GOOD MUSIC! GOOD LIFE!
SAIUMA (PRODUCER / DJ / INSTRUCTOR)
Related Artists

SAIUMA
SAIUMA은 대중음악 작곡가로 더 잘 알려진 DJ이다. 17년 경력의 베테랑 DJ JAEIN과 2009년 결성된 일렉트로닉 팀 2E LOVE를 결성하며 이들은 프로듀싱, 작곡, 디제잉, 어렌지 믹싱까지 가능한 실력파로 멤버 각자가 지향하는 장르의 벽을 허물고 조화로운 사운드를 구현해 낸...

입문자를 위한 ELECTRONIC MUSIC GENRE : BREAK BEAT
15 April, 2017
HOUSE, TRANCE, TECHNO 모두 ONE BEAT 즉 한마디에 4분 음표로 "쿵 쿵 쿵 쿵" 이렇게 진행하는 대칭 리듬을 기본으로 한다면 아래의 장르들은 BREAK BEAT 즉 일률적인 ONE BEAT에서 벗어난...

입문자를 위한 ELECTRONIC MUSIC GENRE : TRANCE
27 March, 2017
매우 서사적인 전개와 서정적인 멜로디의 흐름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형태의 음악으로 미국에서 발생한 HOUSE와 TECHNO보다 늦은 90년대에 등장하게 되며 90년대 후반 유럽 전역에 거쳐 큰 히트를 하게 된다.

입문자를 위한 ELECTRONIC MUSIC GENRE : TECNNO
18 March, 2017
미국의 디트로이트에서 발생한 것을 정설로 보고 있고 디트로이트의 특성처럼 인간성이 배제된 매우 기계적이며 메카닉 한 분위기의 마치 기계 설비가 일하는 듯한 반복적인 성향이 매우 강한 장르이다.

입문자를 위한 ELECTRONIC MUSIC GENRE : HOUSE
20 February, 2017
모든 클럽 음악의 조상이라고 할 수 있는 DISCO의 직계 후손인 장르가 바로 HOUSE이다. DISCO 장르는 실제로 사람이 연주하는 음악이었다. 반면 HOUSE는 전자 악기들을 시퀀싱하면서 초창기 그루브 머신들이라 불리...

PARTYLUV(ACADEMY) COLUMN : WHY DO YOU SCARED OF THE BREAKDOWN?
08 January, 2015
지금 당장 음악이 자신의 흥에 안 맞더라도 저 DJ 가 무얼 하려고 저러는지 좀 지켜봐주자. 그리고 그가 제기량을 뽐내보도록 응원해주자. 그럼 혹시 아는가? 그가 당신이 그동안 듣도 보도 못한 신세계로 당신을 인도해줄지...

PARTYLUV PLAYLIST by KID-B : 2014 MARCH
05 March, 2014
3월이되어 봄인가?? 했더니 다시금 춥네요. 봄은 언제 올까요? 그럼 감성적인 3월의 플레이 리스트 시작해 보겠습니다. 1. BLACK MOON - HOW MANY MC`S 제가 90년대 힙합을 생각한다면, 이 노래가 9...

PARTYLUV MIDI COLUMN by SAIUMA : 003
24 February, 2014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미디 인터페이스, 미디 신호의 원리, 내장 악기에 대해 알아보자. 미디케이블은 컴퓨터에 직접 연결 할 수 없다. 그렇기에 미디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 미디 인터페이스는 미디 신호를 컴퓨터로 컨트롤 ...

PARTYLUV MIDI COLUMN by SAIUMA : 002
10 February, 2014
미디란 컴퓨터에서 외장악기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신호라고 읽은 적이 있다. 지금은 외장악기가 거의 사라졌지만, 필자가 처음 컴퓨터 음악을 시작 할 때 프로페셔널 한 가요 한 곡을 쓰려면 기본 6개 이상의 악기를 썼다.

PARTYLUV PLAYLIST by KID-B : 2014 FEBRUARY
04 February, 2014
안녕하세요! KID-B 입니다. '2014년 새해가 시작된 지 얼마 지나지도 않은 것 같은데 벌써 2월이네요.'라는 상투적인 멘트로 이번 달 PLAYLIST 를 시작해 봅니다.^^

PARTYLUV MIDI COLUMN by SAIUMA : 001
20 January, 2014
1990년대 중 후반 그 당시(하이텔 시대)는 절망적이게도 학원도, 학교도, 컴퓨터 뮤직(당시 미디라는 말보다 컴퓨터뮤직으로 많이 사용)을 가르쳐 줄 수 있는 선생님(과외)도 없었다. 나는 처음 컴퓨터 음악을 하겠다고 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