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영역

CONTENTS
Mascota Column 01 : DJing도 진화한다
2013/03/27



 

그레이엄 벨이 첫 전화기를 발표한 이래 여러분의 손에 iPhone이 쥐어지기 까지 불과 1세기가 걸리지 않았다. DJing이라 함은 '역시 턴테이블이야'라고 말하던 시절이 불과 십 수년 전이다. 얼마 전에는 포켓용 휴대용 디지탈 DJing 컨트롤러인 Pacemaker (페이스메이커)까지 출시되었으니까 말이다. 물론 Pacemaker는 프로 DJ 장비가 아니니 논외로 하겠다. 이 글에선 전체적인 디지털 DJ 미디컨트롤러의 흐름을 간단히 살펴보고, 여러분들이 쉽게 즐거운 DJing을 즐길 수 있는 초급 컨트롤러를 소개하고자 한다.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2009년 초부터 본격적인 랩탑 디지털 DJing 컨트롤러들이 출시되기 시작하더니 현재 투명 양방향 터치스크린 DJ 미디 컨트롤러인 Emulator (에뮬레이터)까지 나오기에 이르렀다. 불과 2년여 사이에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볼 수 있을 것만 같은 제품이 나온 것이다.

 

 


좌 Pacemaker, 우 Emulator

 


턴테이블 시절에는 비트매칭이 기본이요, 적절한 매쉬업과 컷업을 통해 클러버들을 광분시키기에 충분했었다. 특히 턴테이블 위에 놓여있는 Vinyl (바이닐 : LP)을 주무르는 DJ 특유의 그 섬세한 손맛은 DJ가 가져야할 최고의 덕목 중의 하나였다. 그러나 디지털이 무엇인가! 힘든 작업을 정말 손쉽게 도와주는 것이 최고의 장점 아닌가. 비트매칭은 Auto Sync 버튼으로 해결을 보고(?), 여러 음원들을 동시에 오토매칭을 시키거나 이를 통해 DJ만의 유니크한 비트 그루브를 창조하고, 다양한 디지털 이펙터를 통해 사운드의 극대화를 더욱 손쉽게 이끌어내게 되었다. 손맛에서 디지털의 감질 맛으로 넘어오고 있다고나 할까.


그럼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DJ 컨트롤러를 살펴 보자. 먼저, 포문을 열었던 디지털 DJ 컨트롤러는 Vestax (베스탁스)의 VCI-100 이다. 원래 Vestax는 턴테이블과 스크래치 믹서를 만드는 일본의 전문 회사이다. 그 유명한 DJ Q-bert (디제이 큐벗)의 스폰서쉽 컴패니도 Vestax임은 Vestax의 가치를 증명한다. VCI-100 은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포함되지 않는 직관적인 컨트롤러의 형태를 갖추고 있지만, DJing 소프트웨어인 Native Instruments (네이티브 인스트루멘트)사의 Traktor와 연동되어 폭넓은 DJ 유저층의 사랑을 받아왔다. VCI-100 이후 컨트롤러 시장엔 봇물 터지듯이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Vestax TR-1, Vestax VCM-100, Vestax VCM-300, Vestax VCM-600, Vestax TYPHOON, Vestax SPIN 등 다양한 매력과 개성을 지닌 컨트롤러들이 쏟아지고 있다.

 


Vestax VCI-100

 


또한 MPC 드럼 머쉰 시리즈로 유명한 AKAI사가 시퀀싱과 DJing이 가능한 소프트웨어인 Ableton Live (에이블턴 라이브)를 제어할 수 있게 만든 APC40, APC20 시리즈, Novation 사의 LaunchPad, Native Instruments 사의 Kontrol X-1 과 Tracktor Kontrol S4, Reloop 사의 Digital Jockey Interface Edition 2 등을 마치 전쟁터를 방불케 하듯이 출시하고 있다. 이후 하드웨어 DJing 장비의 대명사 Pioneer (파이오니아)에서도 DDJ-S1, DDJ-ERGO-V, DDJ-SX 등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DJing의 트렌드가 하드웨어에서 '소프트 + 하드웨어'의 과도기를 지나 디지털 DJing의 트랜드로 확실히 넘어가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자 그럼, 입문을 하고자 하는 여러분과 '난 그냥 즐겁게 즐기고 싶어, 머리 아픈 것은 싫어, 쉬운 DJing은 나의 친구'라고 얘기하는 쿨한 분들을 위한 멋진 컨트롤러를 하나 소개 해드리고자 한다. DJing의 최고봉은 예술적인 선곡으로 클러버를 열광속으로 몰고 최고의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게 하는 것이 아닐까? 우선 멋진 선곡은 여러분께 맡기겠다. 그럼 먼저 필요한 것은 여러분의 컴퓨터다! 노트북이든 데스크탑이든 상관없다. 다만, 오늘은 Mac 전용 컨트롤러인 Vestax SPIN을 준비하겠다. Mac과 SPIN이 준비되었다면, 모니터링을 할 헤드폰과 스피커는 기본일테니 알아서들 준비하시라.

 

Vestax SPIN

 


SPIN은 전용 DJ 프로그램인 'dJay'라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SPIN은 사용법이 너무나 간단해서 어렵게 설명하려고 해도 하기가 어렵다. dJay를 열면 두 개의 가상 턴테이블 데크가 나오고, 우측에는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iTunes의 MP3곡들이 나열되어 있다. 마우스로 원하는 곡을 좌클릭하여 원하는 데크에 떨구면 곡이 플레이 된다. 컨트롤러에 제공되어 있는 DJing용 3밴드 이퀄라이져 (음역대를 제어 할 수 있는 장치)를 사용하여, 원하는 음역대에 효과를 주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Echo (에코)와 Reverb (리버브)로 즉시 이펙팅을 줄 수가 있다. 게다가 원하는 구간을 버튼 하나로 다양한 박자로 비트 쪼개기 (Auto Loop 기능) 신공을 펼쳐서 프로 DJing의 기분을 만끽 할 수가 있으리라.


심지어 Shift버튼을 누르면서 스크래치를 하면 단순히 스크래칭을 하더라도 고난이도 스킬에서나 나올법한 사운드로 만들어주는 팁을 제공해준다. 스크래칭은 1년 동안 판만 긁어도 멋진 테크닉을 쉽게 보일 수 없는 고난이도 작업임을 감안할 때 정말 디지털의 장점이 돋보이는 제품이라 할 수 있다.

 

 

 

 

단축키 몇 개만 익히면 곡의 원하는 부분을 Cue버튼을 눌러서 미리 설정해서 플레이하고 싶은 부분을 바로 바로 꺼낼 수가 있다. 또한 SPIN만의 특화된 기능으로 Auto Mix 기능이 있는데, 이 버튼을 눌러놓으면 마치 소프트웨어 자신이 DJ인양 알아서 쉼 없이 곡들을 DJing 해낸다. 라운지나 바에 SPIN을 놓으면 훨씬 세련된 분위기의 음악을 DJing해서 들려주지 않을까? 물론 실제 DJ가 DJing 하는 것에 비할 바는 아니겠지만 말이다.


무엇보다 SPIN의 최장점은 세련된 디자인이다. 금속 느낌의 미려한 곡선이 iMac 이나 Macbook의 색상, 디자인과 잘 어울려서 여성분들이 더 좋아할 것만 같다. 자신만의 독창적인 것을 좋아하는 요즘 세대, 자신만의 음악을 Mix 하고자 하는 욕구가 늘고 있다. 익숙해진 클럽문화로 DJing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에 발맞춘 많은 컨트롤러 회사들이 여러분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Vestax Spin 구매하기

 

※ 이 글은 SiiZ MAGAZINE 4호 (2011.01)에 실렸던 칼럼입니다.

 

Copyright ⓒ 파티럽닷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Unported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Related Artists
MASCOTA

MASCOTA

2007년 마스코타 블루(Mascota Blue)로 데뷰한 마스코타는 대한민국 EDM씬의 몇 안되는 EDM프로듀서로 활동하며 트랙들을 꾸준히 발표하고 음악생활을 즐기고 있다.   초기에는 타이틀 Merry Tears로 클럽씬에 이름을 알리고 공연활동을 하다가 후에는 트랙메이커로써의 활동에 집중하...

2020년 1월 TOP 10 DJS 및 이벤트 당첨자 발표 소식!

2020년 1월 TOP 10 DJS 및 이벤트 당첨자 발표 소식!

03 February, 2020

지난 한 달간 진행되었던 투표를 바탕으로 한 2020년 1월의 "TOP 10 DJS"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더욱 자세한 투표 결과는 RANKING 페이지( link )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으며 새롭게 시작되는 2020년...

DJ 랭킹 서비스 TOP 10 DJS 재오픈 소식!

DJ 랭킹 서비스 TOP 10 DJS 재오픈 소식!

13 January, 2020

지난 2015년 1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2년 간 운영되었던 DJ 랭킹 서비스 "TOP 10 DJS"가 2020년 1월을 기점으로 다시금 시작됩니다. 투표 방식은 파티럽닷컴 ARTIST 페이지( link )에 등록되어...

DJING x POLE DANCE : MIX MATCH FESTA 001 개최 소식!

DJING x POLE DANCE : MIX MATCH FESTA 001 개최 소식!

05 December, 2019

2019년 12월 28일 토요일 역삼동에 위치한 DANCO STUDIO에서 DJING과 POLE DANCE라는 트렌디한 문화가 함께하는 MIX MATCH FESTA 001이 개최됩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총 10명의 디제이들...

Schedule 1 X Lim Zian - Night With You 발매 소식!

Schedule 1 X Lim Zian - Night With You 발매 소식!

04 December, 2019

국내 원탑 디제이 Schedule 1과 감미로운 보컬의 소유자이자 싱어송라이터 임지안이 함께한 'Night With You'가 발매되었다. 특히 Schedule 1의 2년만에 새롭게 발매되는 음원으로 그를 좋아하는 팬들에게...

2019 SANGSANG DJ FESTIVAL 개최 소식!

2019 SANGSANG DJ FESTIVAL 개최 소식!

22 October, 2019

2019년 11월 1일 금요일 광진구에 위치한 YES24 라이브홀에서 20대 아마추어 DJ들과 DJ 문화를 사랑하는 모두를 위한 2019 SANGSANG DJ FESTIVAL이 펼쳐집니다. 2019 SANGSANG DJ F...

2019 SANGSANG DJING COMPETITION 개최 소식!

2019 SANGSANG DJING COMPETITION 개최 소식!

27 September, 2019

재능 있는 20대 아마추어 DJ를 발굴해 장기간의 육성 및 지원을 통해 이들이 더욱 큰 무대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2019 SANGSANG DJ FESTIVAL IN DJING COMPETITION이 개최된다.

 국내 싸이 트랜스 씬 대표 주자 DJ PSYTONIC의 CLUB TEMPLE 오픈 소식!

국내 싸이 트랜스 씬 대표 주자 DJ PSYTONIC의 CLUB TEMPLE 오픈 소식!

31 July, 2019

메인 스트림과 언더그라운드를 넘나들며 국내 싸이 트랜스 씬의 대표 주자로 활약해 온 DJ PSYTONIC이 새로운 베뉴 CLUB TEMPLE을 선보인다. CLUB TEMPLE은 보다 진보적이고 창의적인 언더그라운드 문화의 ...

MYSTIC GARDEN OUT DOOR MUSIC FESTA 개최 소식!

MYSTIC GARDEN OUT DOOR MUSIC FESTA 개최 소식!

26 July, 2019

8월의 첫 주말 푸른 하늘 아래 펼쳐진 숲과 끝없이 이어지는 음악이 가득한 미스틱가든에서 피톤치드 100% 글램핑 뮤직 페스트를 만나보세요. 자연을 벗삼은 야외 DJ 레이브와 아름다운 드랙퀸 퍼포먼스 그리고 맛있는 음식 및...

PARTYLUV LIVE : GATHERING 006 파티 개최 소식!

PARTYLUV LIVE : GATHERING 006 파티 개최 소식!

03 July, 2019

2019년 7월 5일 금요일 이태원에 위치한 POPCORN LOUNGE에서 여섯번째 PARTYLUV LIVE : GATHERING 파티가 개최됩니다. PARTYLUV LIVE : GATHERING는 디제잉이라는 콘텐츠를 이...

DJ HANMIN의 EP 앨범 'TO WATERS' 발매 및 전국 클럽 투어 소식!

DJ HANMIN의 EP 앨범 'TO WATERS' 발매 및 전국 클럽 투어 소식!

23 June, 2019

한국을 대표하는 디제이 겸 프로듀서 DJ HANMIN이 전국 클럽 투어를 위한 EP 앨범 'TO WATERS'를 발매한다. DJ HANMIN은 2004년부터 디제이 활동을 시작해 2013년 발매된 정규 앨범 'MY LIFE...

FIRST«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LAST

푸터 영역

Copyright © PARTYLUV. All rights reserved.